본문 바로가기

의대수시/의대면접

성균관대학교 의대 학생부 종합전형 면접 분석

 

안녕하세요! 메디브릿지 입니다. 

 

어느새 완연한 가을이 되었습니다. 

 

항상 건강관리 잘 하세요. 

 

시간은 정말 빠르게 가고, 

그 시간은  지금처럼 치열하게 달려왔던 기억들을 아름다운 추억들로 만들어줍니다. 

 

그날이 올 때까지, 조금만 힘내보아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성균관대학교 의대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을 분석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면접 준비 기간인 만큼

저희가 준비한 자료와 정성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은 인의예지의 교시를 바탕으로 미래의과학을 선도할 진취적 의료인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의 부속 병원으로는 삼성창원병원,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이 있습니다. 

 

3군데의 부속병원이 있어 의과대학, 의예과를 준비하시는 학생분들의 선호도가 높은 대학교 중 하나입니다. 

 

 

 

성균관대학교 의대 학생부 종합전형 에서도 
MMI 방식의 면접을 진행합니다. 


MMI 란 무엇일까요 ?

 

Multiple Mini Interview(다중미니면접)의 줄임말로서

지원자가 여러 면접실을 거치 면서 다양한 상황을 제시받고 이에 맞는 질문을 받는 면접 형식을 말합니다.

 

기존 면접 형태와는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첫째, 상황에 대한 정확한 분석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MMI면접 에서는 다양한 상황을 제시하고 그 상황에 적합한 대처 방안이 무엇인지를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모범적인, 또는 착한 답변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적합 하거나 현실적 맥락에 맞게 답하는 것입니다.

 

둘째, 공감 능력을 높이는 훈련입니다.

의사에게 중요한 능력의 하나가 환자와 소통 하고 환자의 아픔을 나누는 공감 능력입니다.

다양한 문제 상황 속에서 내가 환자라면 어 떻게 사고하고 행동할까 고민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셋째, 실전 훈련입니다.

일반 면접이 특정 면접실에서 2~3명의 면접관에게 답하는 방식인데 비해

MMI면접은 여러 면접실을 이동하면서 여러 면접관의 다양한 질문에 답하는 새로운 면접 방식입니다.

문제 유형이나 면접 형태 등도 다양하기 때문에

이러한 다양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성균관대학교 MMI 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

 

4개의 면접방에서 40분간 진행합니다. 

서류면접, 인적성 면접, 상황면접, 윤리적 딜레마 각 주제별로 10분이 주어집니다. 

 

 

 

 

면접에서는 서류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 중 학생에게 궁금한 사항을 묻거나,

대화를 통해 학생의 특징과 매력, 품성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지원 학과에 대한 관심과 열의 가 있는지, 예비 의료인으로서 자질 및 발전가능성이 있는지 평가하는데요, 

교과형 면접이 아닌 만큼, 제시문이 출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출제범위와 난이 도에 대해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면접 대비를 위해서는 제출서류에 기재된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고 본인의 경험과 활동에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를 되짚어봐야 합니다.

본인의 생각을 표현하고 의사를 전달하는 능력과 면접에 임하는 태도, 자세도 평가 에 포함됩니다.

 

지원 모집단위에서 학업을 수행하고 싶다는 열의, 자신감있는 말투와 최선 을 다하려는 자세, 예의바른 태도와 밝은 표정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요소입니다.

 

의예 면접은  MMI(다중미니면접)으로 실시되며, 단계별 10분 내외로 진행됩니다.

면접을 응시했던 재학생 선배의 후기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지나치게 어렵지는 않았지만 변별력은 있었다”는 설명입니다. 

“그림을 보고 면접장에 들어가는 문제는 전혀 처 음 보는 유형이서 당황했다. 일부를 제외하고는 기출 문제를 보았다면 충분히 답변할 수 있었다. 인성 관련 질문은 대인관계 등 고교 생활을 하면서도 충분히 겪을 수 있는 문제들 을 질문한다”고 말했습니다.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332675)

 

 

면접 수업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

 

1. 학생부와 생기부 점검 본인의 경험과 활동에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되짚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어떤 사 람인지, 고등학교 때는 어땠고 대학에 가서는 무엇을 하고 싶은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 질 수 있습니다. 

또, 면접에서 어떤 방식으로 피면접자의 고교 활동에 대해 질문하는지 경험해 보고, 적절한 대답이 무엇인지 본인의 학생부와 생기부를 토대로 답변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2.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주장 펼치기 의대 면접은 대부분 답이 정해져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주어진 제시문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말을 하려고 하다 보면 당황해 서 생각이 얽혀 제시문 숙지를 놓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가 중요한 것 이 아니라, 얼마나 설득력 있게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이를 실전 면접 을 통해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서 말로써 표현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3. 시사 상식 갖추기 공통 질문들은 대부분 시사, 의학과 관련된 것이 많이 나옵니다. 

이때 나오는 질문은 대 부분 학생들이 어느정도 알고 있다고 판단되는 주제에 대해서 질문을 하게 됩니다. 

대신, 상 황에 대해 얼마나 깊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물어보게 되는데요,

제시문을 벗어난 다른 사례들 을 떠올려 유사점, 차이점을 생각해낼 수 있어야 하며, 본인의 경험에 비추어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메디브릿지에서는 MMI 면접, 
이렇게 대비해드립니다 !

 

1. 수업 : 1:1 MMI면접 실전수업을 진행합니다. 

- 메인컨설턴트 -> 서브 컨설턴트 A -> 메인컨설턴트의 순서로 1회씩 돌아가면서 -

한 회차의 수업 당 총 3-4문제를 진행 (1문제는 서류기반, 2-3문제는 기출문제)

 

 

2. 회차별 피드백 정리 (답변 보충 과제가 주어질 수 있음)

한 번의 실전면접이 끝나면 최대한 자세하게 피드백해주며,

다음 컨설턴트도 그 내용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항상 구글스프레드 시트로 수업내용(학생 부족한 점, 피드백 내용)을 공유합니다.  

 

 

3. 회차별 레포트 제공 수업 진행 내용, 학생 성취도 및 전반적 피드백을 통해 

학생이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전체 내용을 다 보여드릴 수는 없지만

메디브릿지에서는 최근 5년간 기출문제를 통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문가가 체계적으로 관리해주는 면접 준비, 

필요하지 않으셨나요 ?

 

https://medibridge.tistory.com/2

 

의대 자소서, 의대 수시 수석 합격자들은 어떻게 주제를 잡았을까?

의대 자소서, 의대 입시에서 정말 중요할까요? 의대 수시 수석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를 분석하기 전에 먼저 이 질문이 선행되어야합니다. 올해는 대입 자소서를 제출하는 마지막 연도입니다.

medibridge.tistory.com

 

 

메디브릿지는 로아컨설팅 그룹소속으로 

의대/치대/약대/수의대/간호대 등 의학계열 관련 

의대 합격 데이터 분석 및 탑 티어 의대 전문 입시컨설턴트 중개 회사입니다. 

 

 

학생들이 본인의 꿈을 이루는 데 정말 도움 되는 교육을 하고 싶어서 만들어진 '메디브릿지'

 

 

메디브릿지에서는 의대 수시 합격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메디 브릿지는 서울대 치대 약대 수의대 출신의 컨설턴트와 함께 하고 있으며, 

 

실력있는 의학계열 출신 선생님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자사고 7등급에서 전국 글쓰기 대회를 휩쓸고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하여 연세대학교에 합격한 후

 

자기소개서 전문가로 활동하며 수십명의 의대 합격생을 배출하신 분도 메디브릿지에서 활발히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국내 최고의 스펙 메인컨설턴트가,

수천건의 의대합격 자소서, 의대 면접 답변을 바탕으로
매년 대학-전형별 의대 면접 예상 문제를 직접 제작하고,

세명의 컨설턴트와 담당실장님이 협업하여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대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이라면,

의대 입시를 대비하고자 하는 학부모님들이라면, 

의학계열 VIP 입시컨설팅 메디브릿지와 함께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메디브릿지 홈페이지 입니다 .

 

https://medibridge.loa-consulting.com/main

 

메디브릿지

서울대 의대 출신 컨설턴트들의 의대수시 컨설팅 : 의대생기부 컨설팅, MMI면접 대비, 의대자소서 첨삭

medibridge.loa-consult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