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대수시/의대생기부

2022 을지대학교 의예과 학생부 교과전형 합격자 수기 및 합격전략

안녕하세요! 메디브릿지입니다. 

 

내일이면 새로운 주가 시작됩니다. 

 

벌써부터 지치고 힘든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감히 조금만 더 버텨보자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길고긴 터널을 지날 때도 언젠가 밝은 빛이 보이듯이 

우리가 지금 겪고 있는 어려움에도 빛이 보일날이 있을 거니까요. 

 

메디브릿지가 그 길에서 작은 도움이나마 드릴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을지대학교 의과대학은 1997년 3월 "국민보건향상과 복지사회 실현"이라는 건학이념과 

 

"연구하고 봉사하는 의료인"이라는 교훈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2007년 성남의 서울보건대학과 통합하면서 을지대학교로 개칭하였습니다. 

 

을지대학교 의과대학은

2018년도부터 2021년도까지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의 "4년인증"을 획득할 만큼 우수한 의과대학인데요.

 

메디브릿지와 함께 하여, 을지대학교 의과대학에 좋은 성적으로 입학한 학생의 수기를 준비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일반고등학교를 졸업했으며, 총 내신 등급은 1점 초중반대입니다. 

 

성적그래프는 1학년에서 2학년으로 가면서 상향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으며, 

 

2학년-3학년 동일 하게 높은 성적 유지했습니다. 

 

일반고등학교를 다니면서 의대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교마다 조금씩 특징은 다르겠지만 성적 관리에 도움이 되었던 방법공유를 부탁받아서 별거 아니지만 준비해왔습니다. 

 

 

국어 : 일반고등학교 재학중이신 대부분의 학생분들이 공감하시겠지만, 수업시간 선생님의 말씀이 매우 중요합니다.
거의 복사되어 시험 문제로 등장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는데요.
또한, 선생님들의 당해년도 EBS 교재나 해당학년 기출 모의고사 문제, 3학년 기출 모의고사 문제를 가져와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니 풀어보면 시험장에서 답이 그대로 보일 것입니다. 

 영어 : 00점을 맞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지문을 통으로 외우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만약 외울 자신이 없다면 어법 개념을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등급은 어법 문제에서 갈립니다. 
또한, 본문이나 보기의 단어를 몰라 틀리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자신의 단어 수준이 자신의 학년 모의고사 문제를 무난히 풀 수 있는 수준으로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히 어법 공부를 하는 것이 좋겠죠. 

 수학 : 교과서 문제를 닥치는 대로 반복적으로 풀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긴 호흡의 문제도 무난히 풀 수 있도록 평소에 꾸준히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학 : 과탐의 경우 킬러 문제가 들어있는 시험 범위에서 등급이 갈리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생명과학Ⅰ에서 킬러문제가 나올 수 있는 범위는 유전 단원인 것 같은데요.
좋은 등급을 가져가기 위해서는 그 단원 내용에 해당하는 다양한 문제를 많이 풀어야 합니다.
친구들을 보면 과탐을 통합과학 공부하듯이 암기로 해결하려고만 하고 문제를 풀지 않아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통합과학과는 아예 다른 과목임을 인지하고 문제풀이에 열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생활기록부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수행평가를 잘 받는 것이 필수이겠죠. 
 

과목 별로 수행평가가 쏟아지는 시즌이 있기 때문에 핸드폰 캘린더나 메모장을 활용하여 

수행평가 공지가 있을 때마다 날짜와 채점기준 준비해야하는 것들을 정리해야 

놓치거나 시간에 쫓겨서 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프린트를 한 학기 동안 모으는 것으로 수행평가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과목별로 파일을 준비하여 해당 수행평가에서 깎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기록부 관리에 있어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 것 같은데요,

 

 가능하다면 1학년 때부터 자신의 진로를 명확히 세우고 독서활동이나 수상, 동아리 활동을 해당 진로에 맞춰서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활동을 선생님이 생기부에 적어주는 것은 맞지만, 자신의 활동에서 자신의 진로와 엮어서 강조하고 싶은 부분 위주을 선생님께 따로 말씀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최저가 높았기 때문에 수능을 잘 보는 것이 중요했는데요, 

진학사 수시 점수 공개 표를 참고하였을 때, 저보다 내신 성적이 좋았지만 최저를 미충족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과목 별 수능 준비방법도 대단한건 아니지만 조금 적어왔습니다. 

국어 : EBS문학은 매우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장에서 EBS 시가 문학을 만났을 때는 읽지 않아도 될 정도로 학습하였고, 산문문학은 전체적인 줄거리와 등장인물의 관계도를 제목만 보고 떠올릴 수 있도록 학습하였습니다. 
언어의 경우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였으며, 독서의 경우 기출문제와 병행하여 시중에 있는 이감모의고사를 사용해 공부했습니다. 
 특히 문장과 문장 사이 생략된 내용을 추론해가며 읽어갈 수 있는 훈련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독서 영역에서 EBS 교재의 내용이 배경지식으로 사용되는 것을 6월 모의고사에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EBS 독서 교재에서 배경지식이 필요할 정도로 어려운 소재는 여러분 읽고 해당 내용을 소개하는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며 배경지식을 쌓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수학 : 시중에 존재하는 사설 문제, EBS 교재의 문제, 기출 문제, 당해 6월 9월 모의고사 등 수 많은 문제를 풀어내는 것에 집중하였습니다. 

또한, 풀어본 문제는 맞았다 할지라도 다시 풀어 최소한 4번씩은 풀어서 곱씹어 보는 습관을 가지고자 했습니다. 

영어 : 듣기의 문제와 문제 사이에서 독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연습했습니다. 

감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독해 연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생명과학Ⅰ : 유전문제에 시간을 쏟을 수 있도록 비유전 문제를 평소에 탄탄하게 공부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생소한 자료를 바탕으로 기출에서 볼 수 없었던 형식의 비유전문제가 늘고 함정 선지, 지엽 선지가 주기적으로 나오는 만큼 비유전 개념 공부를 겨울에 끝내고 수능까지 놓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


지구과학Ⅰ : EBS연계율이 축소되었지만, 국어와 더불어서 EBS 교재의 공부가 매우 중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EBS에서 봤던 자료들이 다시 등장하는 경우가 있고, 비슷하게 바뀌어서 등장하는 경우도 있는 만큼 EBS에서 기존의 본 적 없었던 자료가 나온다면 해당 자료들은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교과성적 우수자 전형을 노린다면, 4합 5라는 높은 수능 최저를 맞추기 위하여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내신이 1점 중후반이지만 수능 최저를 맞춰서 합격하는 학생들도 있는데요, 

그리고 10%의 면접이 있는데, 내신 성적이 소수점을 갈리는 만큼 무시할 비율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려운 질문이나 전문적인 지식에 관한 질문을 하지 않아서 준비를 하고 갈 정도로 부담스럽진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고등학교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소재를 활용하여 학생의 사회성, 가치관 등을 파악하려 하니 상식적인 선에서 답을 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면접에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활동을 생기부에 남기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물론 이 점에 있어서 메디브릿지 컨설턴트 선생님들께서 많은 도움을 주셨죠.

다 작성하고 보니 너무 당연한 소리만 늘어놓은 게 아닌가 싶은데요, 

 

을지대학교 의예과를 준비하시는 분 만이 아니라 

의예과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https://medibridge.tistory.com/2

 

의대 자소서, 의대 수시 수석 합격자들은 어떻게 주제를 잡았을까?

의대 자소서, 의대 입시에서 정말 중요할까요? 의대 수시 수석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를 분석하기 전에 먼저 이 질문이 선행되어야합니다. 올해는 대입 자소서를 제출하는 마지막 연도입니다.

medibridge.tistory.com

 

 

메디브릿지는 로아컨설팅 그룹소속으로 

의대/치대/약대/수의대/간호대 등 의학계열 관련 

의대 합격 데이터 분석 및 탑 티어 의대 전문 입시컨설턴트 중개 회사입니다. 

 

 

학생들이 본인의 꿈을 이루는 데 정말 도움 되는 교육을 하고 싶어서 만들어진 '메디브릿지'

 

 

메디브릿지에서는 의대 수시 합격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메디 브릿지는 서울대 치대 약대 수의대 출신의 컨설턴트와 함께 하고 있으며, 

 

실력있는 의학계열 출신 선생님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자사고 7등급에서 전국 글쓰기 대회를 휩쓸고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하여 연세대학교에 합격한 후

 

자기소개서 전문가로 활동하며 수십명의 의대 합격생을 배출하신 분도 메디브릿지에서 활발히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국내 최고의 스펙 메인컨설턴트가,

수천건의 의대합격 자소서, 의대 면접 답변을 바탕으로
매년 대학-전형별 의대 면접 예상 문제를 직접 제작하고,

세명의 컨설턴트와 담당실장님이 협업하여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대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이라면,

의대 입시를 대비하고자 하는 학부모님들이라면, 

의학계열 VIP 입시컨설팅 메디브릿지와 함께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메디브릿지 홈페이지 입니다 .

 

https://medibridge.loa-consulting.com/main

 

메디브릿지

서울대 의대 출신 컨설턴트들의 의대수시 컨설팅 : 의대생기부 컨설팅, MMI면접 대비, 의대자소서 첨삭

medibridge.loa-consulting.com